K5 ECU 업그레이드 이후 차량 고장과 그 이후 황당한 정비

K5 ECU 업그레이드 이후 차량 고장과 그 이후 황당한 정비

따봉 0 1,689 2015.10.05 23:34
K5 ECU 업그레이드 이후 차량 이상 발생과 그 이후 황당한 정비에 대해서..

 

 

 

차종 : K5

구입연도 : 2012. 12

주행기록 : 42

비고 : 무사고

 

 

 

ㅇ 경과 요약

 

 

 

#’15.09.30()

 - 기아 오토큐 매장(기아협력업체)에서 정기점검 중 ECU 업그레이드 실시

 - 집까지는 무사 귀가 (시내주행 8km)

* ECU : 자동차의 엔진, 자동변속기, ABS 따위의 상태를 컴퓨터로 제어하는 전자제어 장치

 

#’15.10.01() : 차량운행 안함

 

#’15.10.02()

- 출근 중 가속 시에 갑자기 하는 폭발소리와 함께 배기구에서 연기 다량 발생

   (고속도로에서 터졌으면 대형사고로 이어질뻔했음;;;)

- 즉시 차량을 세우고 보험회사 견인차로 견인해서 정기점검받은 오토큐로 이동

- 3시간 검사 끝에 ECU업그레이드는 문제가 없는데 급속하게 엔진오일이 타면서 문제가 생겼다고함.

- 엔진 배관 일부 세척하고나니 괜찮다고 문제 없을 거라고 이야기함.

- ECU업그레이드 문제 때문에 고장이 발생하여 자꾸 죄송하다고 말씀하시길래 알았다고 하고 돌아옴.

- 지각해서 욕먹고 중요한 회의도 참석 못하고 이리저리 짜증 대박 터짐.

- 마누라가 임산부인데 혹시 같이 타고 있을 때 문제가 발생할 까봐 걱정되어 기아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고장발생에 대해 문의하니

   정기점검을 받은 곳은 협력업체이니 기아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로 가서 정비받을 것을 권장함.

 

 

 

’15.10.05()

- 가족의 안전이 최우선이란 마음으로 큰맘 먹고 휴가를 내고 차량 정비하러 감

- 저번 주에 서울 강서서비스센터(기아차 직영점)로 운좋게(?) 예약이 되어 정비입고

- 1시간이 넘는 점검 끝에 정비사님이 이야기하는 점검결과 : “ECU업그레이드 후 엔진 배관 세척 시 세척액이 남아있어서 문제가 생긴 것 같습니다.”

- 폭발음과 함께 연기가 발생하는 문제가 생긴 건 엔진배관 세척 전인데 무슨 소리? -_-;

- 오토큐에서 ECU 업그레이드 할 때 계속 지켜보고 있었는데.. 엔진배관 같은 건 청소하지 않았거든요..;;;

- 제가 매뉴얼에 ECU 업그레이드하고 엔진배관 세척하는지 물어봤더니 또 그건 안한다고 대답합니다. 그럼 왜 세척액 때문에 문제가 생겼다고 말씀하셨는지.. 아놔.. 우리 친절한 정비사님.. 앞뒤가 안맞는 이야기..

- 그냥 대충 이야기하고 보낼려고 했는데 얘가 자꾸 원인을 물으니까 다시 고민에 빠지는 정비사님..

- 한참 고민하시더니 제가 솔직히 말씀드리는데.. 문제 없을겁니다.. 걱정마십시오.”

- 오메.. 이건 무슨 대답이..

- .. 정말... 지금 당장 이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뭘 더 정비해달라고 할 것도 없을 것 같아서... 그래도 지금까지 차에 대한 애착도 있고해서 그냥 알았다고 했습니다. 비싼돈 주고 산 차이지만 제가 알아서 조심히 몰아야죠..ㅋㅋ 그게 흉기차를 산 제 숙명 아니겠습니까? ㅋㅋ 쿨하게 운명을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 결국 고장에 대한 실질적인 원인파악도 하지 못하고 정비도 받지 못했습니다. 집으로 돌아가기 전에 저는 금요일과 월요일 점검을 위해 소비한 실질적인 기름값과 시간허비에 대한 적절한 보상은 받아야할 것으로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차를 고장 낸게 아니라 정기점검 중 ECU 업그레이드 잘못으로 차량에 문제가 생긴 100% 기아차 과실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 정비사님께서 상담실로 저를 데려갔습니다. 정비사님은 빠지고 상담실 팀장님이 저를 전담하였습니다. 제가 소비한 실질적 금전적 보상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더니 정말 단호하게 이야기하셨습니다. “저희는 그런 사유에 대해서 보상개념이 없습니다. 개인택시가 차량 문제로 고장이 나서 들어와서 택시운전자분들이 돈 못벌어도 보상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차주분께도 보상은 없습니다.” 정말 자랑스럽다는 듯이 떳떳하게 이야기하셨습니다. 대신 저희들이 양보하는 차원에서 오일쿠폰 한 장드릴테니 차량번호를 이야기 해보라고 하시더군요.

 

- 기아차 때문에 문제가 생겨서 일도 못하고 내 돈 들여서 여기까지 정비하러 와가지고 문제도 파악 못하고 그냥 참고 가는데.. 보상이 없다니.. 제가 이게 무슨 말이 되느냐고 되물었습니다.

 

- 상담실 팀장님의 답변이 예술이셨습니다. “나중에 외국차랑 경쟁도 심해지고 그러면 보상도해주는 그런 서비스가 생길 수도 있지만 지금은 회사 가이드라인이 그렇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국내에선 흉기차를 대적한 회사가 없으니까 그럴 필요가 없다는 말로밖에 안들렸습니다. 나중에 절박해지면 할 수 있지만 지금은 내가 그런거 안해도 잘팔리니 못한다는 이야기..

 

- 맞습니다. 참고로 저희 가족은 몇 달 전 신형 LF소나타를 구입한 마누라와 직계존속만 합쳐도 흉기차 7대 보유중입니다. -_-^ 완전 충성집단이죠.. 지금까지 흉기차말고 다른차 타본적 없습니다. 맞습니다.. 저희가 죄인들이죠..

 

- 오일쿠폰 한 장 안 받고 그냥 나왔습니다. 이렇게 인터넷에 글 올릴려구요.

 

-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저도 감정소비가 너무 심하고 피곤해져서 이걸로 정리하겠습니다.

 

- 기본적으로 K5 모시는 분들은 ECU업그레이드 시 유의하시고, 흉기차 타시는 분들 이런 이야기는 공유하여 소비자들이 올바른 대접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너무 속상하고 짜증나서 그래도 온라인 상에서 누가 들어주실 분 있을까 해서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의 마음으로 써보았습니다.

 

- 임신한 마누라에게는 혹시라도 걱정할까봐 이야기도 못하고 있습니다. -_-;

 

- 흉기차 운전하시는 분들.. 흉기차와 같은 도로 사용하시는 운전자 분들.. 모두 행운을 빕니다.

 

 

 

답답해서 올려봅니다.

 

Comments

착한정비센터

자동차10년타기후원하기

메일문의하기

CS Center


02-2633-4177
월-금 : 9:30 ~ 17:0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00 ~ 13:30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